Ajou University repository

초등교사의 고학년 생활지도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03
Journal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2 No.5, pp.197-215
Keyword
difficulty in guidanceelementary school teacherscoping processqualitative researchgrounded theory생활지도의 어려움초등교사대처 과정질적 연구근거이론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고학년 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생활지도와 관련된 여러 경험들을 파악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의 극복및 대처 과정을 탐색하여 교육적 의미를 도출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br>방법 연구 참여자들은 수도권 소재 공립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력 4년 이상 ~경력 30년 이하의 초등교사 12명이며 이들은최근 5년 이내에 5~6학년 지도 경험 및 담임 이력을 지니고 있고 현재 적응적으로 근무하는 교사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한심층 면접은 2020년 5월부터 7월까지 약 세 달여간에 걸쳐 시행되었고 각 면접은 약 40분 ~ 70분 정도 소요되었다. Strauss와Cobin(1998)이 제안한 자료분석 방법에 따라 첫 과정으로 개방코딩을, 이후 축코딩 단계에서는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분석과 과정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선택코딩 단계에서는 핵심범주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중재적 조건을 형성하는 각범주의 속성과 차원에 따라 관계를 정형화한 후 유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br>결과 본 연구 결과, 개방 코딩 과정에서 총 165개의 개념, 52개의 하위 범주, 19개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축코딩의 결과로서 초등교사의 생활지도 어려움을 통한 극복 및 대처 과정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하였다. 과정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고학년생활지도 어려움에 관한 대처 과정은 ‘쓰라림 단계’, ‘돌아봄 단계’, ‘애씀 단계’, ‘깨달음 단계’, ‘내딛음 단계’의 총 5단계로 나타났다. <br>선택 코딩에서 핵심범주는 ‘생활지도의 어려움으로 인한 성장통을 앓다가, 성찰과 깨달음을 통해 교사 성장의 길로 들어섬’으로 나타났으며, 유형 분석을 진행한 결과 ‘적응적 실천형’, ‘긍정적 성찰형’, ‘제한적 성찰형’, ‘소극적 대처형’의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br>결론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교사들의 생활지도 경험과 어려움의 대처 과정을 탐색하였고, 이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실체이론을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생활지도 어려움에 관한 교사의 대처 과정과 관련하여 교사 및 상담자, 후속 연구 및 정책지원에도움이 되는 사항을 교육 상담학적 개입 방안과 관련하여 면밀히 검토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ISSN
1598-210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51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5.19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HYO JUNG Image
SHIN, HYO JUNG신효정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