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고학년 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생활지도와 관련된 여러 경험들을 파악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의 극복및 대처 과정을 탐색하여 교육적 의미를 도출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br>방법 연구 참여자들은 수도권 소재 공립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력 4년 이상 ~경력 30년 이하의 초등교사 12명이며 이들은최근 5년 이내에 5~6학년 지도 경험 및 담임 이력을 지니고 있고 현재 적응적으로 근무하는 교사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한심층 면접은 2020년 5월부터 7월까지 약 세 달여간에 걸쳐 시행되었고 각 면접은 약 40분 ~ 70분 정도 소요되었다. Strauss와Cobin(1998)이 제안한 자료분석 방법에 따라 첫 과정으로 개방코딩을, 이후 축코딩 단계에서는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분석과 과정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선택코딩 단계에서는 핵심범주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중재적 조건을 형성하는 각범주의 속성과 차원에 따라 관계를 정형화한 후 유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br>결과 본 연구 결과, 개방 코딩 과정에서 총 165개의 개념, 52개의 하위 범주, 19개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축코딩의 결과로서 초등교사의 생활지도 어려움을 통한 극복 및 대처 과정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하였다. 과정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고학년생활지도 어려움에 관한 대처 과정은 ‘쓰라림 단계’, ‘돌아봄 단계’, ‘애씀 단계’, ‘깨달음 단계’, ‘내딛음 단계’의 총 5단계로 나타났다.
<br>선택 코딩에서 핵심범주는 ‘생활지도의 어려움으로 인한 성장통을 앓다가, 성찰과 깨달음을 통해 교사 성장의 길로 들어섬’으로 나타났으며, 유형 분석을 진행한 결과 ‘적응적 실천형’, ‘긍정적 성찰형’, ‘제한적 성찰형’, ‘소극적 대처형’의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br>결론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교사들의 생활지도 경험과 어려움의 대처 과정을 탐색하였고, 이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실체이론을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생활지도 어려움에 관한 교사의 대처 과정과 관련하여 교사 및 상담자, 후속 연구 및 정책지원에도움이 되는 사항을 교육 상담학적 개입 방안과 관련하여 면밀히 검토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