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유교적 가치인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 42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유교적 가치, 교사효능감 사이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발견되었다. 둘째, 학교장의 유교적 가치가 서번트 리더십보다 교사효능감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문화적 특수성과 가치관, 우리에게 필요한 서양의 리더십 요인을 조화・결합하여 한국 교육 현장에 맞는 ‘한국교육형 리더십’을 개발・연구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