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초등학교 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유교적 가치 인식이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2-02
Journal
인문사회 21
Publisher
인문사회 21
Citation
인문사회 21, Vol.13 No.1, pp.1085-1100
Keyword
서번트 리더십유교적 가치교사 효능감교장 리더십초등교사Servant LeadershipConfucian ValueTeacher EfficacyPrincipal LeadershipElementary School Teacher
Abstract
본 연구는 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유교적 가치인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 42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유교적 가치, 교사효능감 사이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발견되었다. 둘째, 학교장의 유교적 가치가 서번트 리더십보다 교사효능감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문화적 특수성과 가치관, 우리에게 필요한 서양의 리더십 요인을 조화・결합하여 한국 교육 현장에 맞는 ‘한국교육형 리더십’을 개발・연구해야 함을 시사한다.
ISSN
2951-0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40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Juhu Image
Kim, Juhu김주후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