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석범 | - |
dc.contributor.author | 김주후 | - |
dc.date.issued | 2022-02 | - |
dc.identifier.issn | 2951-0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4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유교적 가치인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 42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유교적 가치, 교사효능감 사이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발견되었다. 둘째, 학교장의 유교적 가치가 서번트 리더십보다 교사효능감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의 문화적 특수성과 가치관, 우리에게 필요한 서양의 리더십 요인을 조화・결합하여 한국 교육 현장에 맞는 ‘한국교육형 리더십’을 개발・연구해야 함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인문사회 21 | - |
dc.title | 초등학교 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유교적 가치 인식이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 of Elementary School Principal’s Servant Leadership and Confucian Value Perception on Teacher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10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085 | - |
dc.citation.title | 인문사회 21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문사회 21, Vol.13 No.1, pp.1085-1100 | - |
dc.subject.keyword | 서번트 리더십 | - |
dc.subject.keyword | 유교적 가치 | - |
dc.subject.keyword | 교사 효능감 | - |
dc.subject.keyword | 교장 리더십 | - |
dc.subject.keyword | 초등교사 | - |
dc.subject.keyword | Servant 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 | Confucian Value | - |
dc.subject.keyword | Teacher Efficacy | - |
dc.subject.keyword | Principal 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 | Elementary School Teacher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