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교사 관계 및 교사 역할기대 간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0-5세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 4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전체 수준 및 노동・휴식권은 높은 인식수준을 보였다. 둘째, 어머니-보육교사 관계에 있어 신뢰관계에 대한 인식이 높은데 비해 의사소통 관계는 낮게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들은 보육교사 역할 중 상담 및 정서 지원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고, 연구 및 반성적 실천에 대한 기대가 낮게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은 교사-어머니 관계 및 교사역할기대 모든 영역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어머니 관계 개선 및 적절한 교사역할 기대에 필요한 교권이해와 부모교육의 구체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