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인정 | - |
dc.contributor.author | 곽승주 | - |
dc.date.issued | 2021-12 | - |
dc.identifier.issn | 2951-0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0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교사 관계 및 교사 역할기대 간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0-5세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 4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전체 수준 및 노동・휴식권은 높은 인식수준을 보였다. 둘째, 어머니-보육교사 관계에 있어 신뢰관계에 대한 인식이 높은데 비해 의사소통 관계는 낮게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들은 보육교사 역할 중 상담 및 정서 지원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고, 연구 및 반성적 실천에 대한 기대가 낮게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은 교사-어머니 관계 및 교사역할기대 모든 영역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어머니 관계 개선 및 적절한 교사역할 기대에 필요한 교권이해와 부모교육의 구체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인문사회 21 | - |
dc.title |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교사 관계 및 교사역할기대 간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Relationship Between the Mother’s Perception of Teacher’s Authority on Child Care Teachers and the Mother-Teacher Relationship and Expectation of Teacher’s Role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3396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3381 | - |
dc.citation.title | 인문사회 21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문사회 21, Vol.12 No.6, pp.3381-3396 | - |
dc.subject.keyword | 어머니 | - |
dc.subject.keyword | 보육교사 | - |
dc.subject.keyword | 교권 | - |
dc.subject.keyword | 어머니-교사 관계 | - |
dc.subject.keyword | 교사역할기대 | - |
dc.subject.keyword | Mother | - |
dc.subject.keyword | Child Care Teacher | - |
dc.subject.keyword | Teacher’s Authorities | - |
dc.subject.keyword |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 and Mother | - |
dc.subject.keyword | Expectation of Teachers’ Role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