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교사 관계 및 교사역할기대 간 관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인정-
dc.contributor.author곽승주-
dc.date.issued2021-12-
dc.identifier.issn2951-049X-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교사 관계 및 교사 역할기대 간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0-5세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 4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전체 수준 및 노동・휴식권은 높은 인식수준을 보였다. 둘째, 어머니-보육교사 관계에 있어 신뢰관계에 대한 인식이 높은데 비해 의사소통 관계는 낮게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들은 보육교사 역할 중 상담 및 정서 지원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고, 연구 및 반성적 실천에 대한 기대가 낮게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은 교사-어머니 관계 및 교사역할기대 모든 영역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어머니 관계 개선 및 적절한 교사역할 기대에 필요한 교권이해와 부모교육의 구체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인문사회 21-
dc.title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교권인식 수준과 어머니-교사 관계 및 교사역할기대 간 관계-
dc.title.alternativeRelationship Between the Mother’s Perception of Teacher’s Authority on Child Care Teachers and the Mother-Teacher Relationship and Expectation of Teacher’s Role-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3396-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3381-
dc.citation.title인문사회 21-
dc.citation.volume1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문사회 21, Vol.12 No.6, pp.3381-3396-
dc.subject.keyword어머니-
dc.subject.keyword보육교사-
dc.subject.keyword교권-
dc.subject.keyword어머니-교사 관계-
dc.subject.keyword교사역할기대-
dc.subject.keywordMother-
dc.subject.keywordChild Care Teacher-
dc.subject.keywordTeacher’s Authorities-
dc.subject.keywordRelationships Between Teacher and Mother-
dc.subject.keywordExpectation of Teachers’ Role-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