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와 학부모 간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에서 은유분석을 통해 학부모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사 226명이며 개방형 질문지를 활용하였다. 그 결과, 은유 표현은 학부모의 역할, 학부모에 대한 감정, 학부모의 태도 범주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는 학부모의 역할은 긍정적으로 인식했으나 학부모에 대한 감정과 학부모의 태도에 대해 다소 부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본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긍・부정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교사와 학부모가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지원제도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