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은유분석을 통해 본 학부모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1-04
Journal
인문사회 21
Publisher
인문사회 21
Citation
인문사회 21, Vol.12 No.2, pp.2655-2670
Keyword
MetaphorMetaphor AnalysisParentsEarly Childhood TeacherPerception은유은유분석학부모유아교사인식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와 학부모 간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에서 은유분석을 통해 학부모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사 226명이며 개방형 질문지를 활용하였다. 그 결과, 은유 표현은 학부모의 역할, 학부모에 대한 감정, 학부모의 태도 범주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는 학부모의 역할은 긍정적으로 인식했으나 학부모에 대한 감정과 학부모의 태도에 대해 다소 부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본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긍・부정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교사와 학부모가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지원제도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ISSN
2951-0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80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Jeon, Yoo young Image
Jeon, Yoo young전유영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