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 A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명리학 강좌 참여자를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12
Journal
교육컨설팅코칭연구
Publisher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Citation
교육컨설팅코칭연구, Vol.2 No.2, pp.5-29
Keyword
성인학습자참여동기학습경험명리학Adult LearnerMotive for ParticipatingLearning ExperienceFour Pillars of Destiny
Abstract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을 알아보고, 명리학 강좌 참여가 그들에게 어떤 교육적 의미가 있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명리학 강좌는 동양의 자연 과학적 논리를 통해 인생 경험에 비춰 현재와 미래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카운슬링 및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기에 연구가 필요 된다. 이를 위해 명리학 강좌 참여자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성인학습자들이 여러 상황과 경로를 통해 알게 된 명리학 강좌의 참여동기가 인간 삶을 조명해보는 학습경험으로 이어졌고,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원동력이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명리학을 평생교육학에 접목하여 연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학문임을 제시하고, 지속적이고도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ISSN
2586-3886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22
DOI
https://doi.org/10.31137/ECC.2018.2.2.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Yi, Sungyup Image
Yi, Sungyup이성엽
창의산학교육원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