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민희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엽 | - |
dc.date.issued | 2018-12 | - |
dc.identifier.issn | 2586-3886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22 | - |
dc.description.abstract |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을 알아보고, 명리학 강좌 참여가 그들에게 어떤 교육적 의미가 있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명리학 강좌는 동양의 자연 과학적 논리를 통해 인생 경험에 비춰 현재와 미래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카운슬링 및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기에 연구가 필요 된다. 이를 위해 명리학 강좌 참여자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성인학습자들이 여러 상황과 경로를 통해 알게 된 명리학 강좌의 참여동기가 인간 삶을 조명해보는 학습경험으로 이어졌고,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원동력이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명리학을 평생교육학에 접목하여 연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학문임을 제시하고, 지속적이고도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 - |
dc.title | 성인학습자의 명리학 강좌 참여동기와 학습경험: A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명리학 강좌 참여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dult Learners' Learning Experience and Motive for Participating in Four Pillars of Destiny Course : Focusing on Participants of Four Pillars of Destiny Course in Lifelong Education Center Attached to A University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2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title | 교육컨설팅코칭연구 | - |
dc.citation.volume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컨설팅코칭연구, Vol.2 No.2, pp.5-29 | - |
dc.identifier.doi | 10.31137/ECC.2018.2.2.5 | - |
dc.subject.keyword | 성인학습자 | - |
dc.subject.keyword | 참여동기 | - |
dc.subject.keyword | 학습경험 | - |
dc.subject.keyword | 명리학 | - |
dc.subject.keyword | Adult Learner | - |
dc.subject.keyword | Motive for Participating | - |
dc.subject.keyword | Learning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 | Four Pillars of Destiny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