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프랑스어 상태 표현의 효율적 학습 방안을 위한 제언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0-12
Journal
프랑스어문교육
Publisher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Citation
프랑스어문교육 No.71, pp.53-80
Keyword
어휘결합연어프랑스어 교육상태술어 명사기능동사사역 조작동사기동상지속상종결상combinaisons lexicalescollocationsdidactique du FLEétatnoms prédicatifsverbes supportsopérateurs causatifsaspect inchoatifaspect progressifaspect terminatif
Abstract
본고에서 우리는 상태를 가리키는 술어명사와 그 기능동사와의 결합관계가 한국어와 프랑스어에서 서로 어떻게 대응되는지를 살펴보았다. <br>프랑스어에서 상태의 술어명사와 기본적으로 결합하는 기능동사는 ‘être en N’과 ‘avoir N’이고 각각에 대해 사역형 조작동사로 ‘mettre ~ en N’과 ‘donner/faire N à ~’가 대응됨을 보였다. 그리고 각각의 상적 기능동사(verbes supports d'aspect)를 기동상, 지속상, 종결상 별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와 프랑스어의 대응양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우리의 연구결과는 한국인 프랑스어 학습자에게 프랑스어의 상태명사와 기능동사의 결합관계를 규칙의 형태로 제시함으로써 단어를 고립적 방식으로 암기하는 전통적 방식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학습방법의 자료가 될 것이다.
ISSN
1226-340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11
DOI
https://doi.org/10.36747/ellf.71.3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PAK, Man-Ghyu Image
PAK, Man-Ghyu박만규
Department of French Language and Literatur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