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프랑스어 상태 표현의 효율적 학습 방안을 위한 제언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만규-
dc.date.issued2020-12-
dc.identifier.issn1226-3400-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11-
dc.description.abstract본고에서 우리는 상태를 가리키는 술어명사와 그 기능동사와의 결합관계가 한국어와 프랑스어에서 서로 어떻게 대응되는지를 살펴보았다. <br>프랑스어에서 상태의 술어명사와 기본적으로 결합하는 기능동사는 ‘être en N’과 ‘avoir N’이고 각각에 대해 사역형 조작동사로 ‘mettre ~ en N’과 ‘donner/faire N à ~’가 대응됨을 보였다. 그리고 각각의 상적 기능동사(verbes supports d'aspect)를 기동상, 지속상, 종결상 별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와 프랑스어의 대응양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우리의 연구결과는 한국인 프랑스어 학습자에게 프랑스어의 상태명사와 기능동사의 결합관계를 규칙의 형태로 제시함으로써 단어를 고립적 방식으로 암기하는 전통적 방식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학습방법의 자료가 될 것이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dc.title프랑스어 상태 표현의 효율적 학습 방안을 위한 제언-
dc.title.alternativePropositions de méthodes adéquates pour l'apprentissage des expressions d'état en françai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80-
dc.citation.number71-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title프랑스어문교육-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프랑스어문교육 No.71, pp.53-80-
dc.identifier.doi10.36747/ellf.71.3-
dc.subject.keyword어휘결합-
dc.subject.keyword연어-
dc.subject.keyword프랑스어 교육-
dc.subject.keyword상태-
dc.subject.keyword술어 명사-
dc.subject.keyword기능동사-
dc.subject.keyword사역 조작동사-
dc.subject.keyword기동상-
dc.subject.keyword지속상-
dc.subject.keyword종결상-
dc.subject.keywordcombinaisons lexicales-
dc.subject.keywordcollocations-
dc.subject.keyworddidactique du FLE-
dc.subject.keywordétat-
dc.subject.keywordnoms prédicatifs-
dc.subject.keywordverbes supports-
dc.subject.keywordopérateurs causatifs-
dc.subject.keywordaspect inchoatif-
dc.subject.keywordaspect progressif-
dc.subject.keywordaspect terminatif-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PAK, Man-Ghyu Image
PAK, Man-Ghyu박만규
Department of French Language and Literatur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