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코로나 시대에 무관중 스포츠경기의 중계방송이 시청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0-12
Journal
브랜드디자인학연구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18 No.4, pp.5-18
Keyword
Sports Game Without SpectatorsAttitude toward ViewersTV Viewing Intention무관중 스포츠경기시청자 태도TV 방송시청 의향
Abstract
코로나 19 영향으로 교육,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많은 분야에서 비대면이 일상화되고 있다. 스포츠산업에서도 야구, 축구, 농구를 비롯한 프로스포츠경기는 잠정적으로 중단되거나 관중이 없는 무관중 경기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코로나로 인한 무관중 스포츠경기의 중계방송에 대한 시청자들의 태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과거의 유관중 프로야구경기 영상과 코로나 19로 인한 무관중 경기 영상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온라인 서베이로 조사하였다. 종속변인은 스포츠경기를 시청한 이후의 시청자 태도와 향후 방송시청 의향으로 설정하여 조사하였다. 스포츠경기에 대한 시청자 태도에서 성별과 자아 유형(Self Construal)에 따른 차이도 함께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 첫째, 무관중 스포츠경기에 대한 시청자 태도는 과거 유관중 스포츠경기와 비교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즉 무관중 경기를 시청한 시청자 태도와 향후 방송시청 의향 모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무관중 스포츠경기에 대한 성별 차이에서, 시청자 태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향후 방송시청 의향의 경우에 여성이 남성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청자의 자아 유형에 따른 차이에서 타인중심 성향의 사람들이 자기중심 성향의 사람들과 비교하여 무관중 스포츠경기에 대한 시청자 태도와 향후 방송시청 의향 모두에서 낮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부분에서 본 연구가 갖는 이론적, 실무적 함의 및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ISSN
1738-0863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02
DOI
https://doi.org/10.18852/bdak.2020.18.4.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Yoon, Chun Suk Image
Yoon, Chun Suk윤천석
Department of Global Business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