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교양 교육으로서의 비판적 사고와 논리 교육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0-08
Journal
교양교육연구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ol.14 No.4, pp.189-200
Keyword
비판적 사고논리학교양교육논리교육논리학의 형식성critical thinkinglogicgeneral educationlogic educationformality of logic
Abstract
논리학과 비판적 사고 교육의 현실은 비판적 사고를 주로 연구하는 학자들의 주장과 배치된다. <br>예를 들어 , 그들 중 상당수는 논리교육과 비판적 사고 교육을 분리할 것을 주장하지만, 비판적 사고교육의 현실은 그렇지 못한다. 그들이 논리교육과 비판적 사고 교육을 분리할 것을 주장하는 주요논거는 논리학이 갖는 형식성과 관련된다. 필자는 이 글에서 이러한 주장을 검토하면서, 현재의 교육현실을 감안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필자의 주장은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비판적 사고를비판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것, 즉 다른 학문에 대해 비판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비판적 사고에도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러한 교육을 통해 논리학에 대한 평가를 수정할 수 있다는것이다. 논리학의 기초개념이나 추론 규칙에 대한 비판적 평가와 학습을 통해 논리학이 갖는 형식성의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필자는 모순으로부터 모든 것이 추론된다는 폭파원리와자연언어의 특성을 잘 드러내는 모호성의 사례를 제시할 것이다.
ISSN
1976-3212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47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LEE, JINHEE Image
LEE, JINHEE이진희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