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진희 | - |
dc.date.issued | 2020-08 | - |
dc.identifier.issn | 1976-3212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47 | - |
dc.description.abstract | 논리학과 비판적 사고 교육의 현실은 비판적 사고를 주로 연구하는 학자들의 주장과 배치된다. <br>예를 들어 , 그들 중 상당수는 논리교육과 비판적 사고 교육을 분리할 것을 주장하지만, 비판적 사고교육의 현실은 그렇지 못한다. 그들이 논리교육과 비판적 사고 교육을 분리할 것을 주장하는 주요논거는 논리학이 갖는 형식성과 관련된다. 필자는 이 글에서 이러한 주장을 검토하면서, 현재의 교육현실을 감안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필자의 주장은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비판적 사고를비판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것, 즉 다른 학문에 대해 비판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비판적 사고에도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러한 교육을 통해 논리학에 대한 평가를 수정할 수 있다는것이다. 논리학의 기초개념이나 추론 규칙에 대한 비판적 평가와 학습을 통해 논리학이 갖는 형식성의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필자는 모순으로부터 모든 것이 추론된다는 폭파원리와자연언어의 특성을 잘 드러내는 모호성의 사례를 제시할 것이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 |
dc.title | 교양 교육으로서의 비판적 사고와 논리 교육 | - |
dc.title.alternative | Critical Thinking and Logic Education as General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200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89 | - |
dc.citation.title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ol.14 No.4, pp.189-200 | - |
dc.subject.keyword | 비판적 사고 | - |
dc.subject.keyword | 논리학 | - |
dc.subject.keyword | 교양교육 | - |
dc.subject.keyword | 논리교육 | - |
dc.subject.keyword | 논리학의 형식성 | - |
dc.subject.keyword | critical thinking | - |
dc.subject.keyword | logic | - |
dc.subject.keyword | gene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logic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formality of logic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