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저항은 학습자 측면에서 학습참여와 교육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수자 측면에서 학습자 중심 교수방법을 적용하려는 시도를 방해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의 학습자 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와 예비조사를 통해 5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예비문항을 만들고, A대학교 학생 598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4가지 요인을 도출한 이후,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업준비에서의 저항행동, 수업활동에서의 저항행동으로 구성된 2요인의 특성을 갖는 학습자 저항 측정도구가 제안되었다. 그리고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통해 학습자 저항 측정 도구의 내외적 타당성을 확보하고 신뢰로운 척도임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학습자 저항 측정 도구는 학습자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학습자 저항에 관한 국내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