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컴퓨터과학 비전공생 대상 소프트웨어 기초 교육에서 문제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사례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20-04
Journal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Publishe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Citation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5 No.4, pp.213-222
Keyword
University Basic Software EducationProgrammingProblem-based EducationMajor-friendly ProblemsGrammar Education대학 소프트웨어 기초 교육프로그래밍문제 중심 학습법전공 친화형 문제문법 교육
Abstract
최근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우리나라도 정부주도로 소프트웨어 의무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안정화 되고는 있지만, 학생들의 비자발적 수강으로 인한 학습 동기 부족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높은 체감 난이도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팅사고 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문제 중심 프로그래밍 교과로 설계 및 운영된 컴퓨터과학 비전공 학생 대상 수업 사례를 수업 평가 결과를 이용해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문제의 용도를 문법 설명보조재로 확대하고 전공 친화형 문제 비율을 확대 운영한 사례에서는 학습자들의 응답이 더 높은점수에 집중되었고 응답 평균은 약 7% 향상되었다. 이는 학습자들이 느끼는 교과에 대한 체감 난도가 낮아졌음을 의미한다.
ISSN
1598-8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86
DOI
https://doi.org/10.9708/jksci.2020.25.04.213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eo, Jooyoung Image
Seo, Jooyoung서주영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