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주영 | - |
dc.contributor.author | 신승훈 | - |
dc.date.issued | 2020-04 | - |
dc.identifier.issn | 1598-8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86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우리나라도 정부주도로 소프트웨어 의무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안정화 되고는 있지만, 학생들의 비자발적 수강으로 인한 학습 동기 부족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높은 체감 난이도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팅사고 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문제 중심 프로그래밍 교과로 설계 및 운영된 컴퓨터과학 비전공 학생 대상 수업 사례를 수업 평가 결과를 이용해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문제의 용도를 문법 설명보조재로 확대하고 전공 친화형 문제 비율을 확대 운영한 사례에서는 학습자들의 응답이 더 높은점수에 집중되었고 응답 평균은 약 7% 향상되었다. 이는 학습자들이 느끼는 교과에 대한 체감 난도가 낮아졌음을 의미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 |
dc.title | 컴퓨터과학 비전공생 대상 소프트웨어 기초 교육에서 문제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사례 | - |
dc.title.alternative | Case Study on Problem-based Programming Classes in Software Education for Non-Computer Science Major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22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13 | - |
dc.citation.titl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5 No.4, pp.213-222 | - |
dc.identifier.doi | 10.9708/jksci.2020.25.04.213 | - |
dc.subject.keyword | University Basic Softwar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Programming | - |
dc.subject.keyword | Problem-bas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Major-friendly Problems | - |
dc.subject.keyword | Gramma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대학 소프트웨어 기초 교육 | - |
dc.subject.keyword | 프로그래밍 | - |
dc.subject.keyword | 문제 중심 학습법 | - |
dc.subject.keyword | 전공 친화형 문제 | - |
dc.subject.keyword | 문법 교육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