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만 3세 장애통합학급의 일상에서 나타나는 또래교수 경험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것이 장애유아-비장애유아 간 또래관계 형성에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고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장애통합어린이집 만 3세반 유아 18명과 교사 2명을 대상으로 11주 동안의 참여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만 3세 장애통합학급에서 비장애유아들의 또래교수경험은 장애유아에게 일상생활 규범 알려주기, 놀이안내하기, 무시와 거부 및 무조건 도와주기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애유아의 경우 모델링을 통한 모방하기, 놀잇감 교환하기, 도움 청하기 등의 경험이 이루어졌다. 둘째, 만 3세 장애통합학급에서의 또래교수 경험이 장애유아-비장애유아 간 또래관계 형성에 있어 상호관심 갖기, 정서 공감하기, 장애 특성 이해하기, 놀이의 재미와 즐거움 공유하기의 의미를 가졌다. 본 결과를 통해 장애유아, 비장애유아 양 측면에서 갖는 또래교수의 실제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장애통합 환경에서의 또래교수 지원을 위한 구체적 방안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