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인숙 | - |
dc.contributor.author | 곽승주 | - |
dc.date.issued | 2019-12 | - |
dc.identifier.issn | 2951-0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1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세 장애통합학급의 일상에서 나타나는 또래교수 경험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것이 장애유아-비장애유아 간 또래관계 형성에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고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장애통합어린이집 만 3세반 유아 18명과 교사 2명을 대상으로 11주 동안의 참여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만 3세 장애통합학급에서 비장애유아들의 또래교수경험은 장애유아에게 일상생활 규범 알려주기, 놀이안내하기, 무시와 거부 및 무조건 도와주기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애유아의 경우 모델링을 통한 모방하기, 놀잇감 교환하기, 도움 청하기 등의 경험이 이루어졌다. 둘째, 만 3세 장애통합학급에서의 또래교수 경험이 장애유아-비장애유아 간 또래관계 형성에 있어 상호관심 갖기, 정서 공감하기, 장애 특성 이해하기, 놀이의 재미와 즐거움 공유하기의 의미를 가졌다. 본 결과를 통해 장애유아, 비장애유아 양 측면에서 갖는 또래교수의 실제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장애통합 환경에서의 또래교수 지원을 위한 구체적 방안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인문사회 21 | - |
dc.title | 장애통합학급에서의 유아 또래교수 양상 및 의미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An Inquire on Aspects and Meaning of Peer Tutoring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840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825 | - |
dc.citation.title | 인문사회 21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문사회 21, Vol.10 No.6, pp.1825-1840 | - |
dc.identifier.doi | 10.22143/HSS21.10.6.134 | - |
dc.subject.keyword | Integrated Class | - |
dc.subject.keyword | Children | - |
dc.subject.keyword | Peer Tutoring | - |
dc.subject.keyword | Aspect | - |
dc.subject.keyword | Meaning | - |
dc.subject.keyword | 장애통합학급 | - |
dc.subject.keyword | 유아 | - |
dc.subject.keyword | 또래교수 | - |
dc.subject.keyword | 양상 | - |
dc.subject.keyword | 의미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