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장애통합학급에서의 유아 또래교수 양상 및 의미 탐색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인숙-
dc.contributor.author곽승주-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issn2951-049X-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1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만 3세 장애통합학급의 일상에서 나타나는 또래교수 경험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것이 장애유아-비장애유아 간 또래관계 형성에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고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장애통합어린이집 만 3세반 유아 18명과 교사 2명을 대상으로 11주 동안의 참여관찰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만 3세 장애통합학급에서 비장애유아들의 또래교수경험은 장애유아에게 일상생활 규범 알려주기, 놀이안내하기, 무시와 거부 및 무조건 도와주기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애유아의 경우 모델링을 통한 모방하기, 놀잇감 교환하기, 도움 청하기 등의 경험이 이루어졌다. 둘째, 만 3세 장애통합학급에서의 또래교수 경험이 장애유아-비장애유아 간 또래관계 형성에 있어 상호관심 갖기, 정서 공감하기, 장애 특성 이해하기, 놀이의 재미와 즐거움 공유하기의 의미를 가졌다. 본 결과를 통해 장애유아, 비장애유아 양 측면에서 갖는 또래교수의 실제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장애통합 환경에서의 또래교수 지원을 위한 구체적 방안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인문사회 21-
dc.title장애통합학급에서의 유아 또래교수 양상 및 의미 탐색-
dc.title.alternativeAn Inquire on Aspects and Meaning of Peer Tutoring-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840-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825-
dc.citation.title인문사회 21-
dc.citation.volume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문사회 21, Vol.10 No.6, pp.1825-1840-
dc.identifier.doi10.22143/HSS21.10.6.134-
dc.subject.keywordIntegrated Class-
dc.subject.keywordChildren-
dc.subject.keywordPeer Tutoring-
dc.subject.keywordAspect-
dc.subject.keywordMeaning-
dc.subject.keyword장애통합학급-
dc.subject.keyword유아-
dc.subject.keyword또래교수-
dc.subject.keyword양상-
dc.subject.keyword의미-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