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교육 패러다임 전환 담론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9-12
Journal
인문사회 21
Publisher
인문사회 21
Citation
인문사회 21, Vol.10 No.6, pp.1709-1720
Keywor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Key CompetencesEducation Paradigm ShiftOpenness of EducationDiscourse of Lifelong Learning4차 산업혁명시대미래 핵심역량교육 패러다임 전환열림의 교육학평생학습담론
Abstract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전망하며 미래 핵심역량과 미래 교육 패러다임을 평생학습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문헌분석 결과,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핵심 역량으로 ‘사회정서 학습역량(SEL)’과 새로운 ‘4대 지능’인 마음, 정서, 몸, 영성지능과 WEF 및 OECD 2030 미래 핵심역량 프레임워크 등 핵심역량 트렌드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역량 강화 미래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통적 학교교육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평생학습론 관점에서의 전 생애주기의 수직, 수평적 교육 통합과 교육시기, 교육장, 교육대상, 교육자,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체제의 ‘열림 학습사회론’ 분석과 시사점 및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ISSN
2951-049X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18
DOI
https://doi.org/10.22143/HSS21.10.6.12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Maeng, Unkyoung Image
Maeng, Unkyoung맹은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