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전망하며 미래 핵심역량과 미래 교육 패러다임을 평생학습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문헌분석 결과,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핵심 역량으로 ‘사회정서 학습역량(SEL)’과 새로운 ‘4대 지능’인 마음, 정서, 몸, 영성지능과 WEF 및 OECD 2030 미래 핵심역량 프레임워크 등 핵심역량 트렌드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역량 강화 미래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통적 학교교육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평생학습론 관점에서의 전 생애주기의 수직, 수평적 교육 통합과 교육시기, 교육장, 교육대상, 교육자,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체제의 ‘열림 학습사회론’ 분석과 시사점 및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