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교육 패러다임 전환 담론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맹은경-
dc.contributor.author정구영-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issn2951-049X-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1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전망하며 미래 핵심역량과 미래 교육 패러다임을 평생학습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문헌분석 결과,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핵심 역량으로 ‘사회정서 학습역량(SEL)’과 새로운 ‘4대 지능’인 마음, 정서, 몸, 영성지능과 WEF 및 OECD 2030 미래 핵심역량 프레임워크 등 핵심역량 트렌드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역량 강화 미래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통적 학교교육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평생학습론 관점에서의 전 생애주기의 수직, 수평적 교육 통합과 교육시기, 교육장, 교육대상, 교육자,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체제의 ‘열림 학습사회론’ 분석과 시사점 및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인문사회 21-
dc.title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교육 패러다임 전환 담론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Future Education Paradigm Shift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720-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709-
dc.citation.title인문사회 21-
dc.citation.volume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문사회 21, Vol.10 No.6, pp.1709-1720-
dc.identifier.doi10.22143/HSS21.10.6.125-
dc.subject.keyword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dc.subject.keywordKey Competences-
dc.subject.keywordEducation Paradigm Shift-
dc.subject.keywordOpenness of Education-
dc.subject.keywordDiscourse of Lifelong Learning-
dc.subject.keyword4차 산업혁명시대-
dc.subject.keyword미래 핵심역량-
dc.subject.keyword교육 패러다임 전환-
dc.subject.keyword열림의 교육학-
dc.subject.keyword평생학습담론-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Maeng, Unkyoung Image
Maeng, Unkyoung맹은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