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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기부 의도 증진을 위한 비주얼 노벨 게임 개발 및 효과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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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19-10
Journal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9 No.5, pp.151-164
Keyword
Donation intentionSerious gameVisual novel기부 의도기능성 게임비주얼 노벨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소액 기부를 증진시키기 위한 기부 캠페인 전략으로 비주얼 노벨 게임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 연구 1은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비주얼 노벨 게임을 개발하였고, 연구 2에서는 게임이 기부 의도 및 기부 의도에 선행하는 정서인 개인적 고통과 공감적 염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게임은 효과적으로 각 정서와 기부 의도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감적 염려는 비주얼 노벨 게임과 기부 의도 사이에서 완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비주얼 노벨 게임이 사용자의 이타적 동기를 자극하여 기부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ISSN
1598-454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00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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