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정 | - |
dc.contributor.author | 이한가람 | - |
dc.contributor.author | 오규환 | - |
dc.date.issued | 2019-10 | - |
dc.identifier.issn | 1598-4540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소액 기부를 증진시키기 위한 기부 캠페인 전략으로 비주얼 노벨 게임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 연구 1은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비주얼 노벨 게임을 개발하였고, 연구 2에서는 게임이 기부 의도 및 기부 의도에 선행하는 정서인 개인적 고통과 공감적 염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게임은 효과적으로 각 정서와 기부 의도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감적 염려는 비주얼 노벨 게임과 기부 의도 사이에서 완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비주얼 노벨 게임이 사용자의 이타적 동기를 자극하여 기부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 |
dc.title | 사용자의 기부 의도 증진을 위한 비주얼 노벨 게임 개발 및 효과 검증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Development and Effects of Visual Novel Game for Promoting User’s Donation Inten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64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51 | - |
dc.citation.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9 No.5, pp.151-164 | - |
dc.subject.keyword | Donation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 | Serious game | - |
dc.subject.keyword | Visual novel | - |
dc.subject.keyword | 기부 의도 | - |
dc.subject.keyword | 기능성 게임 | - |
dc.subject.keyword | 비주얼 노벨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