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64명이며, 연구대상 특성과 각 변인 간 관계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교육에 대한 권리’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고 ‘노동 및 휴식에 대한 권리’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직무만족도는 보통 수준보다 약간 높았으며,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교권 수준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권 수준의 하위요인인 교육에 대한 권리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 결과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보육교사의 교권 신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