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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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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전희정 | - |
dc.contributor.author | 전유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주후 | - |
dc.date.issued | 2019-10 | - |
dc.identifier.issn | 1226-8119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09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64명이며, 연구대상 특성과 각 변인 간 관계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교육에 대한 권리’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고 ‘노동 및 휴식에 대한 권리’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직무만족도는 보통 수준보다 약간 높았으며,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교권 수준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권 수준의 하위요인인 교육에 대한 권리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 결과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보육교사의 교권 신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The daycare teachers’ perspectives towards relationship among teacher rights, job satisfaction,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40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9 | - |
dc.citation.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ol.24 No.5, pp.19-40 | - |
dc.identifier.doi | 10.20437/KOAECE24-5-02 | - |
dc.subject.keyword | Teacher's right | - |
dc.subject.keyword | Job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 | Teacher-children interactions | - |
dc.subject.keyword | 교권 | - |
dc.subject.keyword | 직무만족도 | - |
dc.subject.keyword |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 - |
dc.type.other | Artic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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