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희정-
dc.contributor.auth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김주후-
dc.date.issued2019-10-
dc.identifier.issn1226-8119-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09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64명이며, 연구대상 특성과 각 변인 간 관계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교육에 대한 권리’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고 ‘노동 및 휴식에 대한 권리’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직무만족도는 보통 수준보다 약간 높았으며,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교권 수준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권 수준의 하위요인인 교육에 대한 권리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 결과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보육교사의 교권 신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dc.title보육교사가 지각한 교권 수준과 직무만족도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daycare teachers’ perspectives towards relationship among teacher rights, job satisfaction,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40-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19-
dc.citation.title열린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열린유아교육연구, Vol.24 No.5, pp.19-40-
dc.identifier.doi10.20437/KOAECE24-5-02-
dc.subject.keywordTeacher's right-
dc.subject.keywordJob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Teacher-children interactions-
dc.subject.keyword교권-
dc.subject.keyword직무만족도-
dc.subject.keyword교사-영유아 상호작용-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Jeon, Yoo young Image
Jeon, Yoo young전유영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