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학문적 융합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범학문적 논의를 분석하여 초학문적 융합 패러다임의 수업 설계 원리를 탐색하는 데에 있다. 초학문적 융합 패러다임에 관한 논의를 종합하면 실제 삶의 맥락/현실, 협업/협력, 융합/통합/연합, 탐구/연구, 지식 생산, 실천/행동, 복잡성/복합성, 학생 중심/학생 주도, 장소성/맥락성, 불확실성, 의사소통, 시간성, 반성/순환 등의 개념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며 이러한 초학문적 융합의 특징과 요소에 관한 논의 중에서 수업의 맥락에 부합하면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5가지 원리를 선정하였다. 5가지 초학문적 융합 수업 설계 원리는 복잡성(Tangled), 실제 삶 맥락(Real-Life Context), 행동(Action), 지식 생산(kNowledge Production), 학생 중심(Student-Centered)이며 이를 TRANS모형으로 명명하였다. 이러한 초학문적 융합 수업의 설계 원리는 초학문적 융합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며 평가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