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초학문적 융합(transdisciplinary) 패러다임의 수업 설계 원리 탐색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9-05
Journal
통합교육과정연구
Publisher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Citation
통합교육과정연구, Vol.13 No.2, pp.23-50
Keyword
초학문적 융합수업 설계 원리transdisciplinary learningcurriculum design principle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학문적 융합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범학문적 논의를 분석하여 초학문적 융합 패러다임의 수업 설계 원리를 탐색하는 데에 있다. 초학문적 융합 패러다임에 관한 논의를 종합하면 실제 삶의 맥락/현실, 협업/협력, 융합/통합/연합, 탐구/연구, 지식 생산, 실천/행동, 복잡성/복합성, 학생 중심/학생 주도, 장소성/맥락성, 불확실성, 의사소통, 시간성, 반성/순환 등의 개념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며 이러한 초학문적 융합의 특징과 요소에 관한 논의 중에서 수업의 맥락에 부합하면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5가지 원리를 선정하였다. 5가지 초학문적 융합 수업 설계 원리는 복잡성(Tangled), 실제 삶 맥락(Real-Life Context), 행동(Action), 지식 생산(kNowledge Production), 학생 중심(Student-Centered)이며 이를 TRANS모형으로 명명하였다. 이러한 초학문적 융합 수업의 설계 원리는 초학문적 융합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며 평가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ISSN
1976-4227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012
DOI
https://doi.org/10.35304/JCI.13.2.02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hn, Ji Youn Image
Ahn, Ji Youn안지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