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수학 담화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감성적 언어 빈도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11
Journal
수학교육 논문집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ol.32 No.4, pp.555-573
Keyword
Text miningLanguage analysisCass analysisEmotional language텍스트마이닝언어 분석수업 분석감성 언어
Abstract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수학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감성적 언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위해 우수 수업 동영상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발생하는 교사의 수업 언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추출한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분석 과정은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전처리, 텍스트 마이닝 분석의 세 가지 단계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수학 수업에서 오고가는 담화 중에서 교사의 감성적 반응을 나타내는 언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를 통해 수업의 정의적 영역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ISSN
1226-6663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915
DOI
https://doi.org/10.7468/jksmee.2018.32.4.555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o, Ho Kyoung Image
Ko, Ho Kyoung고호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