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손복은 | - |
dc.contributor.author | 고호경 | - |
dc.date.issued | 2018-11 | - |
dc.identifier.issn | 1226-6663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91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수학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감성적 언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위해 우수 수업 동영상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발생하는 교사의 수업 언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추출한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분석 과정은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전처리, 텍스트 마이닝 분석의 세 가지 단계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수학 수업에서 오고가는 담화 중에서 교사의 감성적 반응을 나타내는 언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를 통해 수업의 정의적 영역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 |
dc.title | 수학 담화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감성적 언어 빈도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Frequency Analysis of Teacher's Emotional Response in Mathematics Clas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57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55 | - |
dc.citation.title | 수학교육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수학교육 논문집, Vol.32 No.4, pp.555-573 | - |
dc.identifier.doi | 10.7468/jksmee.2018.32.4.555 | - |
dc.subject.keyword | Text mining | - |
dc.subject.keyword | Language analysis | - |
dc.subject.keyword | Cass analysis | - |
dc.subject.keyword | Emotional language | - |
dc.subject.keyword | 텍스트마이닝 | - |
dc.subject.keyword | 언어 분석 | - |
dc.subject.keyword | 수업 분석 | - |
dc.subject.keyword | 감성 언어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