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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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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18-06
Journal
발달지원연구
Publisher
한국발달지원학회
Citation
발달지원연구, Vol.7 No.1, pp.35-50
Keyword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학교적응공감능력parnet-child communicationschool adjustmentampathic ability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공감능력, 학교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중소도시의 3개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566부의 설문지를 통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은 공감능력과 학교적응에서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고, 부모-자녀 간 문제형 의사소통은 공감능력과 학교적응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공감능력과학교적응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은 부분매개 하였다. 즉 개방형 의사소통은 공감능력을 높이고 학교적응을 높이는 반면, 문제형 의사소통은 공감능력을 낮추며 학교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공감능력은 청소년기의 원만한 학교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함이 확인되었다.
ISSN
2288-4270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94
DOI
https://doi.org/10.22839/adp.2018.7.1.35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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