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소영-
dc.contributor.author박미화-
dc.date.issued2018-06-
dc.identifier.issn2288-4270-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9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학생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공감능력, 학교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중소도시의 3개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566부의 설문지를 통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은 공감능력과 학교적응에서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고, 부모-자녀 간 문제형 의사소통은 공감능력과 학교적응에서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공감능력과학교적응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은 부분매개 하였다. 즉 개방형 의사소통은 공감능력을 높이고 학교적응을 높이는 반면, 문제형 의사소통은 공감능력을 낮추며 학교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공감능력은 청소년기의 원만한 학교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함이 확인되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발달지원학회-
dc.title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ic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School Adjust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5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title발달지원연구-
dc.citation.volume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발달지원연구, Vol.7 No.1, pp.35-50-
dc.identifier.doi10.22839/adp.2018.7.1.35-
dc.subject.keyword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dc.subject.keyword학교적응-
dc.subject.keyword공감능력-
dc.subject.keywordparnet-child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school adjustment-
dc.subject.keywordampathic ability-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Park, Mi Hwa Image
Park, Mi Hwa박미화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