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책무성과 교사협력의 관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09
Journal
한국교육문제연구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ol.36 No.3, pp.31-52
Keyword
학교책무성교사협력chool accountabilityteacher collabora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책무성과 교사협력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330명의 설문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학교책무성에 대한 인식 수준은 ‘학교생활기록부 및 문서관리’, ‘학급편성 및 운영’, ‘수업시간 편성’ 등에 대해서는 높았지만, ‘학생의 신체적 발달 및 관리’, ‘학생의 인성발달’, ‘학생의 학업성취 결과’ 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직경력은 교사의 학교책무성에 대한 인식과 상관관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직경력과 교사협력에 대한 인식과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교사의 학교책무성에 대한 인식은 교사협력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학교책무성은 학교 현장을 설명하는 구체적인 변인으로서, 교사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 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SSN
1598-8317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78
DOI
https://doi.org/10.22327/kei.2018.36.3.031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Juhu Image
Kim, Juhu김주후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