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 수준과,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이며, 유아미술교육 관련 교과목을 수강한 3학년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과 다차원 미술감상능력은 보통 수준이었으며, 미술교수효능감은 보통 수준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이들 세 변인 간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자본과 미술감상능력이 이들의 미술교수효능감과 관련됨을 밝힘으로써, 교사양성과정에서 유아미술지도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