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 수준 및 관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09
Journal
어린이문학교육연구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9 No.3, pp.315-336
Keyword
예비유아교사문화자본미술감상능력미술교수효능감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Cultural CapitalArt Appreciation AbilityArt Teaching Efficac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 수준과,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이며, 유아미술교육 관련 교과목을 수강한 3학년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과 다차원 미술감상능력은 보통 수준이었으며, 미술교수효능감은 보통 수준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이들 세 변인 간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자본과 미술감상능력이 이들의 미술교수효능감과 관련됨을 밝힘으로써, 교사양성과정에서 유아미술지도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ISSN
1598-3277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68
DOI
https://doi.org/10.22154/JCLE.19.3.13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Jeon, Yoo young Image
Jeon, Yoo young전유영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