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영 | - |
dc.contributor.author | 전유영 | - |
dc.date.issued | 2018-09 | - |
dc.identifier.issn | 1598-3277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6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 수준과,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이며, 유아미술교육 관련 교과목을 수강한 3학년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과 다차원 미술감상능력은 보통 수준이었으며, 미술교수효능감은 보통 수준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이들 세 변인 간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자본과 미술감상능력이 이들의 미술교수효능감과 관련됨을 밝힘으로써, 교사양성과정에서 유아미술지도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 - |
dc.title |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신의 문화자본, 미술감상능력, 미술교수효능감 수준 및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ived Cultural Capital, Art Appreciation Ability, Art Teaching Efficacy Level and Relationship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33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15 | - |
dc.citation.title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19 No.3, pp.315-336 | - |
dc.identifier.doi | 10.22154/JCLE.19.3.13 | - |
dc.subject.keyword | 예비유아교사 | - |
dc.subject.keyword | 문화자본 | - |
dc.subject.keyword | 미술감상능력 | - |
dc.subject.keyword | 미술교수효능감 | - |
dc.subject.keyword |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 - |
dc.subject.keyword | Cultural Capital | - |
dc.subject.keyword | Art Appreciation Ability | - |
dc.subject.keyword | Art Teaching Efficacy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