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들의 인식과 어린이집 영아반 전래놀이의 운영현황 및 어려움, 개선방안을 분석함으로써 전래놀이를 활용한 영아교육의 적절한 지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 영아반 교사 3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래놀이에 대 한 영아교사의 관심도가 대부분의 교사에게서 보통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한 놀이문화 형성 을 위해 영아에게 전래놀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그에 비해 운영실태 면에서는 영아반 전 래놀이가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이유로는 전래놀이에 대한 사 전지식 및 자료가 불충분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전래놀이 실시 시기는 명절 등 특별한 행사기간, 운영횟수는 연 1-2회, 지도 시 참고자료는 인터넷 활용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다. 전래놀이 운영의 어려움은 영아기 발달 수준 및 특성에 적합한 놀이 계획이 어렵고, 구체적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나타났다. 개선방안으로는 전래놀이 주제를 다루는 동화, 노래에 대한 적극적 활용과 영아발달 수준별로 세분화된 전래 놀이 지도 자료의 보급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