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 교사의 인식 및 운영 현황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Publication Year
2018-08
Journal
미래유아교육학회지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25 No.3, pp.197-226
Keyword
영아교사전래놀이InfantTeacherTraditional Play
Abstract
본 연구는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들의 인식과 어린이집 영아반 전래놀이의 운영현황 및 어려움, 개선방안을 분석함으로써 전래놀이를 활용한 영아교육의 적절한 지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 영아반 교사 3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래놀이에 대 한 영아교사의 관심도가 대부분의 교사에게서 보통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한 놀이문화 형성 을 위해 영아에게 전래놀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그에 비해 운영실태 면에서는 영아반 전 래놀이가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이유로는 전래놀이에 대한 사 전지식 및 자료가 불충분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전래놀이 실시 시기는 명절 등 특별한 행사기간, 운영횟수는 연 1-2회, 지도 시 참고자료는 인터넷 활용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다. 전래놀이 운영의 어려움은 영아기 발달 수준 및 특성에 적합한 놀이 계획이 어렵고, 구체적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나타났다. 개선방안으로는 전래놀이 주제를 다루는 동화, 노래에 대한 적극적 활용과 영아발달 수준별로 세분화된 전래 놀이 지도 자료의 보급을 들었다.
ISSN
1229-3083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43
DOI
https://doi.org/10.22155/JFECE.25.3.197.226
Type
Article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