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 교사의 인식 및 운영 현황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회순-
dc.contributor.author곽승주-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issn1229-308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4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들의 인식과 어린이집 영아반 전래놀이의 운영현황 및 어려움, 개선방안을 분석함으로써 전래놀이를 활용한 영아교육의 적절한 지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 영아반 교사 3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래놀이에 대 한 영아교사의 관심도가 대부분의 교사에게서 보통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한 놀이문화 형성 을 위해 영아에게 전래놀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그에 비해 운영실태 면에서는 영아반 전 래놀이가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이유로는 전래놀이에 대한 사 전지식 및 자료가 불충분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전래놀이 실시 시기는 명절 등 특별한 행사기간, 운영횟수는 연 1-2회, 지도 시 참고자료는 인터넷 활용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다. 전래놀이 운영의 어려움은 영아기 발달 수준 및 특성에 적합한 놀이 계획이 어렵고, 구체적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나타났다. 개선방안으로는 전래놀이 주제를 다루는 동화, 노래에 대한 적극적 활용과 영아발달 수준별로 세분화된 전래 놀이 지도 자료의 보급을 들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미래유아교육학회-
dc.title전래놀이에 대한 영아 교사의 인식 및 운영 현황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n Infant Teacher’s Awareness of Traditional Play and Its Management Statu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22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97-
dc.citation.title미래유아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25 No.3, pp.197-226-
dc.identifier.doi10.22155/JFECE.25.3.197.226-
dc.subject.keyword영아-
dc.subject.keyword교사-
dc.subject.keyword전래놀이-
dc.subject.keywordInfant-
dc.subject.keywordTeacher-
dc.subject.keywordTraditional Play-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