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신건강복지법 개정과 더불어 지난 20년간 실시해온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과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 1급(14명)과 2급(18명) 32명을 의도적 표집하여 총 5개의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여 5 개의 범주와 14개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첫 번째 범주인 ‘수련과제’에는 과제의 수, 심리 사회적 사정 틀의 의료모델화 등이 도출되었고, 두 번째 범주인 ‘수련생 처우’는 과도한 업무로 수련 충실성이 떨어짐이 도출되었다. 세 번째 범주인 ‘슈퍼비전’에는 슈퍼비전의 부족과 슈퍼바이저의 역량강화 필요성, 네 번째 범주인 ‘이론교육’에는 사육당하는 집합 교육과 환경 변화에 따른 이론교육의 필요성, 다섯 번째 범주인 ‘수련 관리’에는 부당함을 해결할 창구의 필요성과 수련기관 관리의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정신건강 환경에 따른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과정의 개선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