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욱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그 관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br>첫째,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는 어떠한가?
<br>둘째, 취학 전 자녀를 둔 학부모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가?
<br>셋째,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br>
<br>본 연구는 경기도의 화성시, 평택시, 수원시, 오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 4세, 5세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br>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r>첫째,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r>둘째, 학부모의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중요도는 높은 편이었으며 하위요인 중에서는 자녀의 정서교류능력, 일상생활지식, 단체생활태도, 학습활동능력 순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br>셋째,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중요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 연구결과를 통해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은 물론 취학 전 학부모가 추구하는 교육방향을 알아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개정된 놀이중심교육과정이 잘 안착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