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사이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최유리-
dc.date.accessioned2025-01-25T01:36:09Z-
dc.date.available2025-01-25T01:36:09Z-
dc.date.issued2023-08-
dc.identifier.other3289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468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23.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욱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그 관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br>첫째,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는 어떠한가? <br>둘째, 취학 전 자녀를 둔 학부모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가? <br>셋째,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br> <br>본 연구는 경기도의 화성시, 평택시, 수원시, 오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 4세, 5세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br>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r>첫째,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r>둘째, 학부모의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중요도는 높은 편이었으며 하위요인 중에서는 자녀의 정서교류능력, 일상생활지식, 단체생활태도, 학습활동능력 순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br>셋째,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중요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 연구결과를 통해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은 물론 취학 전 학부모가 추구하는 교육방향을 알아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개정된 놀이중심교육과정이 잘 안착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b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r> 2. 연구 문제 5 <br> 3. 용어의 정리 6 <br> 가. 놀이중심교육과정 6 <br> 나. 학교준비도 6 <br>Ⅱ. 이론적 배경 7 <br> 1.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 7 <br> 가. 놀이중심교육과정 도입 및 내용 7 <br> 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도 9 <br> 2. 학교준비도 11 <br> 가. 학교준비도의 개념 11 <br> 나. 학교준비도의 구성요소 13 <br> 다. 학교준비도의 중요성 15 <br>Ⅲ. 연구방법 17 <br> 1. 연구 대상 17 <br> 2. 연구 도구 18 <br> 가.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 18 <br> 나. 취학 전 자녀를 둔 학부모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20 <br> 3. 연구 방법 및 절차 21 <br> 가. 예비조사 21 <br> 나. 본조사 22 <br> 4. 자료 분석 23 <br>Ⅳ. 연구결과 및 해석 24 <br> 1. 학부모의 2019 개정누리과정에서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24 <br> 가. 배경 변인에 따른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 24 <br> 2. 학부모의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30 <br> 가. 배경 변인에 따른 취학 전 학교준비도 인식 31 <br> 3.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 38 <br>Ⅴ. 논의 및 결론 41 <br> 1. 논의 41 <br> 2. 결론 46 <br> 3. 제언 47 <br>참고 문헌 49 <br>부 록 5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이해도와 취학 전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사이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YURI-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23-0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T000000032899-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899-
dc.subject.keyword놀이중심교육과정-
dc.subject.keyword아주대학교-
dc.subject.keyword학교준비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