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이산수학에서의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지도에 관한 연구
  • 손기호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Advisor
하영화
Affiliation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cation Year
2005-08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도를 측정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선택 과목인 이산수학에 대한 수학분야가 기존의 수학에 대한 문제풀이 만을 강조하는 학문임을 벗어나 좀 더 사고적 이고 창의적인 수학임을 나타냄으로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높 일수 있음을 나타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인문계 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단원별 다음 단계로 전개해 나갔다. 첫 번째 : 교사의 간섭을 배제한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해결과 흥미 참여도 측정 두 번째 : 교사의 역사 발생적 원리 설명과 그 와 관련된 문제제시 세 번째 : 두 번째 단계 후 그 단원에 대한 흥미도와 참여도 측정 네 번째 : 각 단원별 세 번째 단계 후 이산 수학에 대한 흥미에 대한 측정 단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호응을 면밀히 살펴보고 기존의 수학을 대하는 태도에서 좀더 적극적인 반응과 참여적인 학습자의 태도를 갖게됨을 이산수학을 통해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5804
Journal URL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873
Type
Thesis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