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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축 기어의 재질 변화에 따른 소음 변화 평가
  • 최성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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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민성-
dc.contributor.author최성현-
dc.date.issued2024-02-
dc.identifier.other33478-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37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기계공학과,2024. 2-
dc.description.abstract기어장치(Gear Unit)는 동력전달, 속도 변환 및 운동 방향 전환 등의 역할을 하는 기계적 구동 장치의 핵심 모듈이다. 최근 들어, 전기차(Eletric Car), 드론 (Drone), 로봇(Robot) 등 첨단 자동화 기계 장치에서 각종 기어의 급격한 사용 량 증가와 함께 고부하·고속 동작으로 인해 유발되는 기어 소음을 낮추기 위 한 노력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어 소음은 기어 간의 불안전 한 운동과 동력전달에 따른 전달 오차로 인해 야기되거나 재질에 따라 소음 정도가 다를 수 있으며, 본 논문은 기어 재질이 소음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 한다. 본 연구는 평행축 기어(Parallel-axis Gear)에 대한 재질 변화에 따른 소음 정 도를 평가하였고, 이때 대표적인 평행축 기어로 헬리컬 기어(Helical Gear), 평 기어(Spur Gear)를 고려하였다. 실험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 우선 평행축 기어의 재질로 S45C(금속)와 MC901(비금속)을 선택하였으며, 소음 측정을 위한 평행축 기어 장치로 2개의 부속 기어가 맞물려서 회전하는 기구를 제작하였다. 다음으로, 각 부속 기어의 재질과 형태에 따라 총 6가지의 기어를 제작하였다. 실험 평 가에 사용된 평행축 기어는 평기어(S45C+S45C), 평기어(S45C+MC901), 평기 어(MC901+ MC901) 등 평기어 3종류와 헬리컬 기어(S45C+S45C), 헬리컬 기 어(S45C+MC901), 헬리컬 기어(MC901+ MC901) 등 헬리컬 기어 3종류이다. 아울러, 0~240 RPM(Revolutions Per Minute) 구간에서 각 평행축 기어에 대한 재질에 따른 소음을 측정 및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결과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기어(S45C+S45C)와 헬리컬 기어(S45C+S45C)는 금속 재질 간에 높 은 마찰음으로 인해 RPM에 따른 소음 증가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둘째, 평기어(S45C+MC901)와 헬리컬 기어(S45C+MC901)는 재질간의 경도 차이로 인해 RPM에 따른 소음 증가가 작게 나타났다. 셋째, 전체 평행축 기어에 대한 소음 비교 분석 결과, RPM 150 이상 구간 에서 평기어(S45C+S45C), 헬리컬 기어(S45C+S45C), 평기어(MC901+MC901), 평기어(S45C+MC901),헬리컬 기어(MC901+MC901), 헬리컬 기어(S45C+MC901) 의 소음이 순차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자동화 장비 분야에서 기어 제작시 가장 많 이 쓰이는 재질을 사용 하여 소음을 측정하고, 측정된 데이터에 관한 평가를 기반으로 재질 변경 시 기어 감압 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_x000D_ <br>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_x000D_ <br> 1.2 연구목적 및 방법 3_x000D_ <br>제 2 장 평행축 기어 장치의 특성 분석 5_x000D_ <br> 2.1 평행축 기어의 기구학적 특성 5_x000D_ <br> 2.1.1 기어의 역할 5_x000D_ <br> 2.1.2 기어의 톱니 6_x000D_ <br> 2.1.3 기어의 인벨류트 곡선 8_x000D_ <br> 2.2 평행축 기어의 종류 9_x000D_ <br> 2.2.1 평기어 9_x000D_ <br> 2.2.2 헬리컬 기어 11_x000D_ <br> 2.3 평행축 기어 가공 방법 13_x000D_ <br> 2.3.1 호빙 머신 14_x000D_ <br> 2.3.2 밀링 머신 15_x000D_ <br> 2.3.3 기어 세이핑 16_x000D_ <br> 2.3.4 기어 브로칭 17_x000D_ <br> 2.3.5 기어 그라인딩 18_x000D_ <br> 2.3.6 기어 주조법 19_x000D_ <br> 2.3.7 기어 전조 19_x000D_ <br> 2.3.8 래크형 기어 전조 20_x000D_ <br> 2.3.9 피니언형 기어 전조 20_x000D_ <br> 2.3.10 호브 다이형 기어전조 21_x000D_ <br> 2.4 평행축 기어의 소음 특성 22_x000D_ <br> 2.4.1 기어의 소음 22_x000D_ <br> 2.4.2 평행축 기어의 소음 특성 23_x000D_ <br>제 3 장 평가 실험 방법 24_x000D_ <br> 3.1 실험 대상 24_x000D_ <br> 3.2 실험 조건 29_x000D_ <br> 3.3 실험 방법 30_x000D_ <br> 3.3.1 평기어 실험 방법 30_x000D_ <br> 3.3.2 헬리컬 기어 실험 방법 31_x000D_ <br>제 4 장 평가 실험 결과 분석 32_x000D_ <br> 4.1 평기어 평가 실험 및 결과 분석 32_x000D_ <br> 4.2 헬리컬 기어 평가 실험 및 결과 분석 34_x000D_ <br> 4.3 평기어와 헬리컬 기어의 실험 비교 분석 36_x000D_ <br>제 5 장 결론 3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평행축 기어의 재질 변화에 따른 소음 변화 평가-
dc.title.alternativeAssessments of Noise Changes According to Material Changes of Parallel-axis Gear-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SUNG HYUN-
dc.contributor.department공학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24-0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478-
dc.subject.keywordMC901.-
dc.subject.keywordS45C-
dc.subject.keyword소음-
dc.subject.keyword평기어-
dc.subject.keyword평행축 기어-
dc.subject.keyword헬리컬 기어-
dc.title.subtitle스퍼기어 소음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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