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17년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14%를 넘어서면서 고령사 회에 진입했다. 통계청은 우리나라의 초고령사회 진입을 2026년(20.8%) 으로 전망한다. 이에 따라 고령자 운전면허 소지자는 증가하고 고령운전 자의 교통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령운전자 이륜차 교통사고의 경우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치사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는 증가하는 고령운전자 이륜차 교통사고의 유형을 분석하고 예방 에 대한 방법과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해 고령운전자 이륜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사회적 관심을 상기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경기도 내에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 현황을 시간적요인, 환경적요인, 인적요인, 사고특성요인으 로 비교 분석하였다. 평일과 오전, 오후 시간 동안, 기상상태가 맑은날 고 령 이륜차 운전자에게 집중된 교통사고 안전관리가 필요해 보이며, 고령 이륜차 운전자는 신호위반과 중앙선 침범에 대한 사고 심각성에 대한 인 지가 필요하고, 운전미숙등 단독사고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경기도의 고령운전자 이륜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심각성을 최소화 하 기 위해서 현행에 시행하고 있는 교통안전교육이 있지만, 해외 사례들과 같이 우리나라도 고령 운전자 교육에 실제 운전을 통해 운전 능력과 판단 능력, 대처능력을 평가하여야 좀 더 실효성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고령운전자 이륜차 사고 자동신고 시스템을 광역지자체 혹은 전국단위로 확대하고 제도화 하여 고령 운전자 이륜차 교통사고의 심각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고령운전자 면허반납제도를 시행하면서 반납율을 높여가고 있지만. 좀 더 실효성있고 대체 이동수단이 확보되면서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보상이 이뤄지면서 반납율을 높여 고령운전자 이륜차 교통사고 를 예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의 고령운전자 이륜차 교통사고의 유형을 분석하고 사 고를 예방 및 심각서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앞으 로 고령운전자 이륜차 교통사고에 대해 사회적인 관심과 다각적인 노력으로 초고령사회 진입을 전망하는 시대에서 충분한 준비를 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