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세 영아를 대상으로 부정적 정서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 이가 영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적 정서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2세 영아의 정서조절능 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부정적 정서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2세 영아의 또래 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 본 연구는 경기도 S시에 위치한 S 어린이집 영아 12명의 실험집단과 H어린이집 영아 14명의 비교집단을 대 상으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은 부정적 정서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한 그림책 읽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영아의 정서조절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주영(2011)이 개발한 영아 정서조절능력 측정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영아의 또래상호작용을 측정 하기 위하여 Hogan, Scott과 Bauer(1992)의 척도를 번안하여 수정․보완 한 김난실(2004)의 또래상호작용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 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검사 자료는 SPSS 27.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여, 정규성 확보에 따라 t-test 및 비모수검증인 Mann-Whitney의 U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동질성이 확보되지 않은 하위요인은 공분산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및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적 정서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영아의 정서조절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부정적 정서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가 이루어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인 자 기정서표현, 정서관리, 정서적 대처에 의미 있는 향상을 보였다. 둘째, 부정적 정서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영아의 또래상호작용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부정적 정서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가 이루어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또래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순 응적 행동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 의미 있는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부정적 정서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자아 발달과 기본정서의 분화로 일상에서 부정적 정서 표출이 자주 나타나는 2 세 영아의 정서발달에 효과적인 교육 활동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역할놀 이는 또래의 정서를 공감하고 다양한 또래와의 교류를 경험하여 또래상호 작용을 발달시키는 긍정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보육현장에 서 영아의 정서발달과 원만한 또래 관계 형성을 위해 부정적 정서 그림책 의 활용 및 이를 이용한 역할놀이가 보다 활성화되고 체계적으로 전개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