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생태감수성과 자연친 화적 교수태도의 경향 및 차이를 알아보고,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과 자 연친화적 교수태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 및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배경 변인에 따른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배경 변인에 따른 영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차이는 어떠 한가? 넷째,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간의 관계는 어떠 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용인시,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에 소재한 어 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 0~2세 담당 영아교사 201명이다. 설문 문항은 일반적 배경 7문항, 생태감수성 20문항,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39문항으 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SPSS 2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연구대 상자의 일반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 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 계수를 산출하였다.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배경 변인에 따른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과 F검정을 실시하였 다.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본 결과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 경향은 동정과 연민이 가장 높았고 자연에 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생태감수성 전체경향은 높은 편 이었다. 영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경향은 자연에 대한 태도가 가장 높았고 영아발달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전 체경향은 높은 편이었다. 둘째, 배경 변인에 따른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 령, 경력, 어린 시절 거주지, 연수경험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50세 이상의 교사가, 그 이하 연령의 교사보다 생 태감수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경력에서는 15년 이상의 교사가, 그 이하의 경력을 가진 교사보다 생태감수성이 높았다. 어린 시절 거주지에서는 농 어촌에서 자랐던 교사가 대도시, 중소도시에서 자랐던 교사보다 생태감수 성이 높았으며 자연관련 연수경험을 받은 교사가 받지 않은 교사보다 높 았다. 셋째, 배경 변인에 따른 영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차이를 알아 본 결과 연령, 경력, 학력, 연수경험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50세 이상의 교사가, 그 이하 연령의 교사보다 자 연친화적 교수태도가 높았으며, 경력에서는 15년 이상의 교사가, 그 이하 의 경력을 가진 교사보다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높았다. 학력에서는 대 학원 이상의 교사가, 전문대학과 대학교 학력의 교사보다 자연친화적 교 수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연친화적인 연수경험이 있는 교사가, 연 수경험이 없는 교사보다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영아교사의 생태감수성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전체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