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인식 수준을 알아 보고, 어린이집에서 효과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에서 만 3~5세 유아를 보육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보육하고 있는 일반보육교사 271명을 대상 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실행 정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높게 나타 났다. 7개 영역 중 ‘실행 및 평가, 수정’ 영역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가장 높은 것 으로나타났고, 반면 ‘기능진단(기능평가)’영역에 대한 중요도인식이낮게나타났다. 둘째, 일반보육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실행 정도는 보통으로 나타 났다. 7개 영역 중 ‘선행사건 중재 전략’ 영역에 대한 실행 정도가 가장 높은 것 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행동지원팀 구성’ 영역에 대한 실행 정도가 가장 낮은 것 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의 중요도에 대한 높은 인식에 비해 실행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보육교사가 긍정적 행동 지원을 중요하게 인식 하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의 어려운 점과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을 위한 연수 내용에 대해 살펴보면 실행의 어려운 점은 ‘관련 분야의 경험 및 기술 부족’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다.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 시 필요로 하는 내용 으로는 ‘중재 전략(중다 요소 중재 방법) 수립 및 실행 방법’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는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내용의 연수를 요구한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연수 운영 시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중재 전략과 실제 사례 등을 접목한 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