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인식
  • 박서정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미화-
dc.contributor.author박서정-
dc.date.issued2024-08-
dc.identifier.other3402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06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특수교육,2024.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인식 수준을 알아 보고, 어린이집에서 효과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에서 만 3~5세 유아를 보육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보육하고 있는 일반보육교사 271명을 대상 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실행 정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높게 나타 났다. 7개 영역 중 ‘실행 및 평가, 수정’ 영역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가장 높은 것 으로나타났고, 반면 ‘기능진단(기능평가)’영역에 대한 중요도인식이낮게나타났다. 둘째, 일반보육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실행 정도는 보통으로 나타 났다. 7개 영역 중 ‘선행사건 중재 전략’ 영역에 대한 실행 정도가 가장 높은 것 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행동지원팀 구성’ 영역에 대한 실행 정도가 가장 낮은 것 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의 중요도에 대한 높은 인식에 비해 실행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보육교사가 긍정적 행동 지원을 중요하게 인식 하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의 어려운 점과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을 위한 연수 내용에 대해 살펴보면 실행의 어려운 점은 ‘관련 분야의 경험 및 기술 부족’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다.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 시 필요로 하는 내용 으로는 ‘중재 전략(중다 요소 중재 방법) 수립 및 실행 방법’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는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내용의 연수를 요구한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연수 운영 시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중재 전략과 실제 사례 등을 접목한 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_x000D_ <b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_x000D_ <br> 2. 연구문제 5_x000D_ <br>Ⅱ. 이론적 배경 6_x000D_ <br> 1. 긍정적 행동지원 개념 6_x000D_ <br> 가.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체계 3단계 7_x000D_ <br> 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5단계 10_x000D_ <br> 다.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효과 16_x000D_ <br> 2.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과 보육교사의 역할 17_x000D_ <br> 3. 보육환경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20_x000D_ <br>Ⅲ. 연구방법 30_x000D_ <br> 1. 연구대상 30_x000D_ <br> 2. 연구도구 31_x000D_ <br> 3. 연구절차 33_x000D_ <br> 4. 자료분석 34_x000D_ <br>Ⅳ. 연구결과 35_x000D_ <br> 1.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중요도 인식 35_x000D_ <br> 가.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중요도 인식 35_x000D_ <br> 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하위영역 항목별 중요도 36_x000D_ <br> 2.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실행 정도 38_x000D_ <br> 가.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실행 정도 38_x000D_ <br> 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하위영역 항목별 실행 정도 39_x000D_ <br> 3.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중요도 인식 및 실행 정도 차이 41_x000D_ <br> 4.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을 위한 지원 요구 43_x000D_ <br> 가.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의 어려운 점 43_x000D_ <br> 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을 위한 연수 내용 44_x000D_ <br>Ⅴ. 논의 및 결론 45_x000D_ <br> 1. 요약 및 논의 45_x000D_ <br> 2. 결론 및 제언 49_x000D_ <br>참고문헌 52_x000D_ <br>부록 62_x000D_-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인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eoJeong Park-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특수교육-
dc.date.awarded2024-0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4023-
dc.subject.keyword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