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듣기중심 초·중등 연계 영어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듣기지도 효율성 을 높이고, 영어교사들이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재구성하는 데 도움 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 기 위해 이론적 탐색과 함께 듣기지도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선행연구(맹은경, 김 현정, 2022)를 고찰하였다. 메타분석은 효과크기라는 표준화된 지표를 통해 기존 연구들을 과학적으로 종합하고 검증하여 계량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구체적인 효과 성과 방향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김계수, 2017; 황성동, 2016). 맹은경과 김현정(2022)은 224개의 방대한 표본을 분석하여 듣기지도 및 다양 한 듣기 활동의 효과를 객관화된 데이터로 제시하였는데, 이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듣기이해 향상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는 섀도잉, 역할극, 듣 기전략 훈련 활동을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모형의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