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듣기중심 초·중등 연계 영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
  • 김현정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Advisor
맹은경
Affiliation
아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Publication Year
2024-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듣기 활동듣기중심 수업모형듣기지도섀도잉(Shadowing)초중등 연계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교육학과,2024. 2
Abstract
본 연구는 듣기중심 초·중등 연계 영어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듣기지도 효율성 을 높이고, 영어교사들이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재구성하는 데 도움 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 기 위해 이론적 탐색과 함께 듣기지도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선행연구(맹은경, 김 현정, 2022)를 고찰하였다. 메타분석은 효과크기라는 표준화된 지표를 통해 기존 연구들을 과학적으로 종합하고 검증하여 계량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구체적인 효과 성과 방향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김계수, 2017; 황성동, 2016). 맹은경과 김현정(2022)은 224개의 방대한 표본을 분석하여 듣기지도 및 다양 한 듣기 활동의 효과를 객관화된 데이터로 제시하였는데, 이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듣기이해 향상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는 섀도잉, 역할극, 듣 기전략 훈련 활동을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모형의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구성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021
Journal URL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693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