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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중심 초·중등 연계 영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
  • 김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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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맹은경-
dc.contributor.author김현정-
dc.date.issued2024-02-
dc.identifier.other3369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9021-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교육학과,2024.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듣기중심 초·중등 연계 영어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듣기지도 효율성 을 높이고, 영어교사들이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재구성하는 데 도움 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 기 위해 이론적 탐색과 함께 듣기지도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선행연구(맹은경, 김 현정, 2022)를 고찰하였다. 메타분석은 효과크기라는 표준화된 지표를 통해 기존 연구들을 과학적으로 종합하고 검증하여 계량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구체적인 효과 성과 방향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김계수, 2017; 황성동, 2016). 맹은경과 김현정(2022)은 224개의 방대한 표본을 분석하여 듣기지도 및 다양 한 듣기 활동의 효과를 객관화된 데이터로 제시하였는데, 이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듣기이해 향상에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는 섀도잉, 역할극, 듣 기전략 훈련 활동을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모형의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구성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_x000D_ <br> 1.1 연구의 필요성 1_x000D_ <br> 1.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4_x000D_ <br> 1.2.1 연구의 목적 4_x000D_ <br> 1.2.2 논문의 구성 5_x000D_ <br>Ⅱ. 이론적 배경 6_x000D_ <br> 2.1 듣기이해 6_x000D_ <br> 2.1.1 듣기이해 발달 단계 6_x000D_ <br> 2.1.2 듣기이해 접근방법과 듣기 유형 7_x000D_ <br> 2.2 듣기 교수학습 모형 9_x000D_ <br> 2.2.1 듣기지도의 원리 9_x000D_ <br> 2.2.2 듣기지도 과정 12_x000D_ <br> 2.2.2.1 듣기-선행 단계 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13_x000D_ <br> 2.2.2.2 듣기-중 단계 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15_x000D_ <br> 2.2.2.3 듣기-후행 단계 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18_x000D_ <br> 2.2.3 학습자 수준별 지도방안 21_x000D_ <br> 2.2.3.1 초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듣기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21_x000D_ <br> 2.2.3.2 중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듣기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22_x000D_ <br> 2.2.3.3 고급 단계 학습자를 위한 듣기지도의 기본원리와 지도방안 23_x000D_ <br> 2.2.4 학습자 연령층에 따른 지도방안 24_x000D_ <br> 2.2.4.1 초등학생 지도방안 24_x000D_ <br> 2.2.4.2 중·고등학생 지도방안 27_x000D_ <br> 2.3 듣기 활동 28_x000D_ <br> 2.3.1 섀도잉(Shadowing) 28_x000D_ <br> 2.3.2 듣기전략 훈련 32_x000D_ <br> 2.3.3 발음 연습 33_x000D_ <br> 2.3.4 동영상(영화, 비디오 클립 등) 시청 34_x000D_ <br> 2.3.5 받아쓰기 36_x000D_ <br> 2.3.6 역할극(Role-play) 38_x000D_ <br> 2.4 선행연구 분석 39_x000D_ <br>Ⅲ. 연구 방법 46_x000D_ <br> 3.1 문헌 연구 47_x000D_ <br> 3.2 수업모형 초안 개발 47_x000D_ <br> 3.3 델파이 연구 49_x000D_ <br> 3.3.1 델파이 1차 조사 50_x000D_ <br> 3.3.2 델파이 2차 조사 51_x000D_ <br> 3.3.3 모형의 현장 적합성 검토 52_x000D_ <br> 3.4 타당도 분석방법 54_x000D_ <br>Ⅳ. 연구 결과 55_x000D_ <br> 4.1 초·중등 듣기지도 1차 모형 개발 55_x000D_ <br> 4.1.1 초등 1차 모형 개발 55_x000D_ <br> 4.1.2 중등 1차 모형 개발 59_x000D_ <br> 4.2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62_x000D_ <br> 4.2.1 1차 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분석 62_x000D_ <br> 4.2.2 초등 2차 모형 개발 66_x000D_ <br> 4.2.3 중등 2차 모형 개발 72_x000D_ <br> 4.3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74_x000D_ <br> 4.3.1 2차 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분석 74_x000D_ <br> 4.3.2 초등 3차 모형 개발 77_x000D_ <br> 4.3.3 중등 3차 모형 개발 83_x000D_ <br> 4.4 모형의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와 최종 모형 도출 85_x000D_ <br> 4.4.1 모형의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분석 85_x000D_ <br> 4.4.2 최종 초등 듣기지도 모형 91_x000D_ <br> 4.4.3 최종 중등 듣기지도 모형 97_x000D_ <br>Ⅴ. 논의 및 결론 100_x000D_ <br>Ⅵ. 모형 활용방안과 제언 105_x000D_ <br>· 참고문헌 109_x000D_ <br>· 부록 124_x000D_ <br>· Abstract 145_x000D_-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듣기중심 초·중등 연계 영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an Integrated English Listening Instruction Model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yunjung Kim-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2024-02-
dc.description.degreeDocto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693-
dc.subject.keyword듣기 활동-
dc.subject.keyword듣기중심 수업모형-
dc.subject.keyword듣기지도-
dc.subject.keyword섀도잉(Shadowing)-
dc.subject.keyword초중등 연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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