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그리고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결합한 조건부 직접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초등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29.0 및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변인 간 관련성과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를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의 상관관 계를 확인한 결과 변인 간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유의미 한 매개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하위 변인 중 물질적 지지가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하였다. 넷째, 직무스트레스가 자기자비를 거쳐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물질적 지지의 조건부 직접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 대한 매 개변인과 조절변인을 확인하였고, 초등교사의 소진 예방을 위한 상담적 개입과 정책적 함의에 자기자비와 사회적 지지를 고려하는 것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_x000D_
<br>주제어 : 초등교사, 직무스트레스, 소진,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 조건 부직접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