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와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 김윤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미화-
dc.contributor.author김윤아-
dc.date.issued2024-02-
dc.identifier.other3348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898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상담심리,2024.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그리고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결합한 조건부 직접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초등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29.0 및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변인 간 관련성과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를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의 상관관 계를 확인한 결과 변인 간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유의미 한 매개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하위 변인 중 물질적 지지가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하였다. 넷째, 직무스트레스가 자기자비를 거쳐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물질적 지지의 조건부 직접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 대한 매 개변인과 조절변인을 확인하였고, 초등교사의 소진 예방을 위한 상담적 개입과 정책적 함의에 자기자비와 사회적 지지를 고려하는 것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_x000D_ <br>주제어 : 초등교사, 직무스트레스, 소진,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 조건 부직접효과-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_x000D_ <b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_x000D_ <br> 2. 연구문제 7_x000D_ <br>Ⅱ. 이론적 배경 8_x000D_ <br> 1. 직무스트레스 8_x000D_ <br> 2. 자기자비 11_x000D_ <br> 3. 사회적 지지 14_x000D_ <br> 4. 소진 17_x000D_ <br> 5. 연구 변인들 간의 관계 20_x000D_ <br>Ⅲ. 연구방법 26_x000D_ <br> 1. 연구대상 26_x000D_ <br> 2. 측정도구 28_x000D_ <br> 3. 분석방법 33_x000D_ <br>Ⅳ. 연구결과 34_x000D_ <br> 1. 직무스트레스,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 소진의 기술통계 분석 34_x000D_ <br> 2. 직무스트레스,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 소진의 상관관계 35_x000D_ <br> 3.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36_x000D_ <br> 4.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38_x000D_ <br> 5. 물질적 지지의 조건부 직접효과 43_x000D_ <br>Ⅴ. 논의 및 결론 45_x000D_ <br> 1. 요약 및 논의 45_x000D_ <br> 2. 결론 및 제언 49_x000D_ <br>참고문헌 52_x000D_ <br>부록 65_x000D_-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와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24-0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3483-
dc.subject.keyword사회적 지지-
dc.subject.keyword소진-
dc.subject.keyword자기자비-
dc.subject.keyword조건부직접효과-
dc.subject.keyword직무스트레스-
dc.subject.keyword초등교사-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