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 위험 유아를 위한 교수적 수정의 구체적인 방안 을 찾아 일반교사의 통합 교육 수행 역량 향상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통 합학급 운영을 위한 교사 교육의 방향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일반교사의 교수적 수정의 중요도와 수행할 수 있는 수행 수준, 중요도와 수행 수준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설문지를 통해 206부를 연구자료로 활용하였다. 신뢰도 분 석, 빈도 분석, 대응 표본 t 검정, F 검정, 사후분석 (Scheffe)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위험 유아의 통합 교 육을 위한 교수적 수정 유형별 중요도에 대해 일반교사들은 중요하게 인 식하고 있다. 둘째, 장애 위험 유아의 통합 교육을 위한 교수적 수정 유형 별 수행 수준에 대해 일반교사들은 보통 이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인식 하고 있다. 셋째, 일반교사들의 교수적 수정에 대한 수행 수준의 인식이 중요도에 대한 인식에 미치지 못하였다. 넷째, 일반 교사의 교사 경력과 연수 유무에 따른 중요도, 수행 수준 차이 분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연구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위험 유아를 위한 교수적 수정이 반영된 개별적 교육계획의 제도화가 요구된 다. 둘째, 통합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교수 내용, 교수 집단, 평가 방 법의 수정 유형의 교수적 수정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과 운영을 위한 노력 이 필요하다. 셋째, 예비 교사의 양성 교육, 현직 교사의 재교육, 통합 교 육 수행 역량에 대한 보수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고 다양화되어야 한다. 넷째, 통합 교육을 담당하는 유아 교사를 위한 교수적 수정에 대한 연수 를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