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정서인식명확성, 대인관계문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대학생의 정서인식명확성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및 그 하위요인이 매개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을 진행하였고 최종 280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9.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개의 변인들을 상관분석한 결과 정서인식명확성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하위요인인 반추의 관계를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정서인식명확성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셋째, 대학생의 정서인식명확성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하위 요인 중 자기비난, 타인비난, 파국화가 부분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에 대한 상담 개입 시 정서인식명확성에 중점을 두어 개입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정서인식명확성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전략에 대한 인지적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대인관계문제에 대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하위요인별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를 돕기 위한 주요 시사점과 제한점 그리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주요어: 정서인식명확성, 대인관계문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